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젠탱글 메소드가 창조성, 집중력, 그리고 자신감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은 했지만, 여러 해 동안 우리가 발견한 것에 따르면, 젠탱글 메소드가 발휘하는 효과는 애초 예상했던 정도를 훨씬 뛰어넘는 것이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젠탱글 메소드의 수많은 이점과, 젠탱글 메소드가 전 세계에 걸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관한 연구와 이야기들을 당신과 함께 나눌 것입니다.

  • Introducing Zentangle in the Early Years_공인젠탱글교사(CZT)인 질리언 맥컬리프Gillian McAuliffe와 샌드라 헤스터먼Sandra Hesterman에 의해 이뤄진 피어리뷰peer review 연구입니다. 초기 발달단계에 있는 아동에게 젠탱글 훈련이 미치는 다섯 가지 결과를 평가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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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및 아동기에 젠탱글 시작하기

Introducing Zentangle in the Early Years

"유아 및 아동기에 젠탱글 시작하기"는, 공인젠탱글교사(CZT)인 질리언 맥컬리프 및 산드라 헤스터먼이 수행한 피어리뷰 연구입니다. 그 연구는 젠탱글 훈련이 초기 발달단계 기간의 아이들에게 미치는 다섯 가지 효과를 평가한 것입니다.

질리언 맥컬리프를 처음으로 만난 것은 그녀가 공인젠탱글교사 세미나에 참석하기 위해 오스트레일리아의 퍼스Perth로부터 출발해 긴 여행 끝에 우리에게 왔을 때였습니다. 미국의 로드아일랜드Rhode Island 주에서 CZT 세미나를 개최하는데, 퍼스에서 로드아일랜드까지는 엄청나게 먼 거리입니다.

우리는 질리언에게 어째서 그 먼 거리를 여행하면서까지 세미나에 참석했느냐고 물었습니다. 그녀는 자신이 호주의 퍼스에 있는 학교의 교장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녀의 학생 중 한 아이가 여러 해 동안 심신을 쇠약하게 만드는 병을 앓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녀는 젠탱글 메소드를 배운 후에, 다음번에 그 학생을 만나게 되면 젠탱글 메소드를 활용해야겠다고 결심했답니다. 질리언은, 아무리 애를 써도 실패만 계속되는 대화를 시도하는 대신, 최소한 탱글이라도 함께 그릴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한 것이었습니다.

학생과의 다음 만남에서 질리언과 학생은 각각 타일을 앞에 놓고 앉아서, 질리언의 인도에 따라 탱글(젠탱글 아트)을 그렸습니다. 둘이서 첫 번째 타일을 그리는 동안 문제 해결을 위한 중대한 돌파구가 마련됐고, 그로 인해 질리언은 세미나에 참석하기로 결심했다는 것입니다. 질리언은 젠탱글 메소드가 만들어 내는 그 고요한 창조적 순간에 발생하는 치유의 배후에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싶었던 거예요.

오스트레일리아로 돌아간 이후, 질리언은 퍼스에 있는 다양한 학교에서 젠탱글 메소드를 훈련하면서 그 효과를 검증했습니다. 결과는 모두 성공적이었고 측정 가능한 수준의 효과를 보였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이름을 적을 수 있다면, 젠탱글 아트를 창조할 수 있다"고 말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3~5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이 연구는 그 말을 이렇게 바꾸게 만들었습니다. "당신이 젠탱글 아트를 창조할 수 있다면, 자신의 이름을 적을 수 있다"고 말입니다. 실제로 이 연구로 인해 밝혀진 것은, 젠탱글이 글씨를 잘 쓰는 데 필요한 소근육 운동을 발전시키는 더 나은 방법이라는 사실입니다.

발표된 논문으로서 논문의 전체 내용을 여기에 복사하여 실을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연구의 범위와 몇 가지 주안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공정사용fair use 지침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내용 요약과 결론, 몇 가지 사실만을 인용합니다. 23페이지에 달하는 이 논문 전체의 내용이 궁금한 분은 여기에서 40달러(오스트레일리아 달러)를 지불하고 직접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젠탱글 메소드에 관한 최초의 피어리뷰peer review 연구입니다.

Introducing Zentangle
in the Early Years

Sandra Hesterman

Gillian McAuliffe

Murdoch University

[이 연구에서 "젠탱글"은 "젠탱글 메소드The Zentangle® Method"를 의미합니다.]

요약

다양한 연령, 다양한 기술과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시각예술 훈련의 일환으로 젠탱글을 즐긴다. 그것은 이미지들을 그리고 반복적이고 구조화된 패턴들을 사용하는 추상예술 형태를 창조하는 목적을 가진 취미로 받아들여진다. 젠탱글은 쉽게 배울 수 있는 결합된 언어와 방법을 갖고 있다. 젠탱글 참가자들은 명상적 드로잉에 몰입하고 있을 때 행복감을 느낀다고 말한다. 교육 분야에서 학생들의 학습에 도움을 주는 젠탱글의 잠재력에 관한 연구는 미미하다. 다시 말하자면, 유아 교육에서 젠탱글의 이점은 학문적 문헌으로 보고된 것이 없다. 본 연구 프로젝트는 이러한 공백을 메우고자 하는 목표를 갖고 있다.

이 연구 프로젝트는 어린 아동에게 젠탱글이 주는 교육상의 이점을 조사 검토했다. 연구는 레기오 에밀리아Reggio Emilia의 교육철학에 영감을 받아서 운영되는 오스트레일리아 서부 소재 독립 공동체 학교 중 2개의 유치원 학급(아동의 연령은 3~5세)에서 10개월간 수행됐다. 두 사례연구에 의해 밝혀진 사실은, 젠탱글이 아동의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을 도와주고, 문화와 언어의 다양성을 조절함으로써 언어 경험을 풍부하게 하도록 도와준다는 것이다. 또한 젠탱글은 아동들에게 오스트레일리아 교육이 성과를 내기 위해 적용하는 유아 학습 체계의 실례를 들 기회를 제공했다.

핵심어: 젠탱글, 유아기 교육, 소근육 운동, 언어, 마음챙김, 오스트레일리아 교육이 성과를 내기 위한 유아 학습 체계

결론

유아 학습 체계라는 렌즈를 통해, 젠탱글이 아동들에게 5가지 성과의 실례를 들 기회를 제공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10개월간의 젠탱글 활동이 연구됐다. 연구 결과들은 결정적이고 긍정적이었다. 젠탱글은 이 성과 목표들 이상을 성취하기에 충분할 만큼 아동들의 학습 능력을 확장하고 풍요롭게 만들었다. 젠탱글은 창조적인 만남을 통해 조기에 소근육 운동 필기 기능을 습득하는 발달을 촉진하는 적절한 연습 방법 중 하나이고, 값비싼 상업적 제품들을 대체하는 대안 중의 하나이다. 유아기 교육에 있어서 젠탱글의 핵심에 자리하는 것은 문화적으로 수립된 상징 시스템을 탐구하고, 문화적 역량을 발전시키고, 변화무쌍하고 다양한 세계에서 번성하기 위해 필수적인 문화적 도구들을 세련되게 만드는 잠재력을 극대화해주는 체험 학습과 마음챙김의 상태이다. 젠탱글 메소드는, 무수한 방법으로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하나의 접근법으로 유아를 가르치는 교사들이 고려할 만한 가치가 있다.

연구의 범위를 밝혀주는 몇 가지 인용문을 제시한다.

젠탱글 메소드(이후로는 젠탱글이라고도 지칭한다)가 참가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잠재적 혜택은 인상적이다. 더욱이 행복감의 증진과 각 속성과 기능(앞서 언급한 것과 동일하다)의 촉진은 초기 학령기에 있는 아동들에게 고도의 적합성을 갖는다. 본 조사 연구의 중심에는 표준화된 교과서나 글씨본 연습장(그것은 학생과 교사 모두가 따분하고 지루하게 생각하는 것이다)을 사용하지 않고 아동들의 글씨 발달을 지원하고자 하는 한 학교의 눈물겨운 노력이 있다.

학생들은 집중력과 소근육 운동 기능이 향상됐을 뿐만 아니라, 교사들이 관찰한 바에 따르면 그들은 젠탱글에 쉽게 몰입했다. 이렇게 젠탱글에 쉽게 빠져든 학생들 중에는 운동협응장애로 진단받은 아동도 있었고, 자폐증 범위에 들어가는 아동도 있었으며, 회피 및 충동장애를 겪고 있는 아동도 있었다. 교사들은 (자기표현을 위한 탱글 그리기와 패턴 창조하기를 하면서 일어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기회를 주므로) 젠탱글 작업에 참가한 아동들의 행복감이 증진되고 창조적 능력에 대한 자기 확신이 향상되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젠탱글은 수학적/예술적/인지적 도전의 통합을 요구하는 자신만의 언어를 갖는다. 젠탱글은 아무 생각 없이 하는 낙서와는 관련이 없다. 그것보다는 오히려 마음챙김 상태에 있는 동안에도 사전에 계획된 의도가 있다. 젠탱글의 초점은 과정과 결과물에 있지만 젠탱글은 만남 또한 소중히 여긴다. 다시 말해 주변과의 관계를 발전시키고, 상징의 창작에 열광하고, 새롭고 더 나은 학습 방법을 찾아내는 문화적 용기와 표현 능력에 영감을 주는 만남을 기꺼이 즐긴다(Giudici & Vecchi, 2004).

아동들은 (장식적인 자갈, 질감이 살아 있는 나무껍질처럼) 인상적인 표식과 형태를 가진 자연 소재들에서 선정된 것들을 탐색했다. 새로운 형태들은 표식하는 것을 통하여 선들이 한데 모일 때 발견됐다. 아이들은 자연 환경에서 패턴들과 그들이 하는 배열을 더 많이 의식하게 됨으로써 그들의 수학적 아이디어와 표현력 좋은 언어를 수정하고 확장했다.

한 해 동안 발전함에 따라, 아이들은 구상적인 대상(예를 들면 사자 같은 것)들을 그리고 싶어했고 그것을 그릴 때 어떤 형태가 사용되는지를 알게 되었다. 다시 말해서 아이들은 모양과 선과 패턴들의 반복적인 사용과 배열이 어떻게 상이한 부분들을 통합하여 전체를 형성할 수 있는지에 관한 젠탱글의 지식을 다른 분야에 전이시켜 사용했다. 젠탱글은 아동들이 하는 작업 안에서 창조를 일으키는 힘이 되었다.

젠탱글을 하는 동안 아이들은 자기 나름의 속도로 소근육 운동을 발전시켰고, (패턴 그리기를 통해) 자기들이 갖고 있는 서로 다른 관심사, 강점, 능력들을 동시에 보여주는 의미 있는 디자인을 다양하게 만들어 내기 시작했다. 다시 말해서 글쓰기를 배우는 동안 느끼는 좌절, 피로, 두려움의 부정적인 사이클은 관찰된 바 없다(국립보육인가평의회National Childcare Accreditation Council, 2008)

결과 1. 아동들은 강한 정체성을 갖는다.

  • 아동들은 젠탱글을 통애 다른 사람들과 서로 교류하고 교사와 또래들의 아이디어와 제안에 답하는 동안 자기들의 느낌과 생각을 공개적으로 표현했고 그때에 자기들이 지지받고 있으며 안전하다고 느꼈다.
  • 아동들은 탱글을 경험하는 동안 자기조절 능력의 향상을 보여주면서 자율성과 정신적 유연성, 행동 주체로서의 책임감 등을 발전시켰다.
  • 아동들은 자신들이 젠탱글에 기여하고 성취한 것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기꺼워할 때 분명하고 확고한 자기-정체성을 발달시켰다.
  • 아동들은 자신의 젠탱글 디자인에 관한 생각과 견해(그들이 살아온 경험과 관련된다)들을 표현할 때, 그리고 탱글링에 대해 그들이 어떻게 느꼈는지를 다시 생각해볼 때, 존경심을 갖고 다른사람과 교류하는 것을 배웠다.

결과 2. 아동들은 그들의 세상과 연결돼 있고 그 세상에 기여한다.

결과 3. 아동들은 강렬한 행복감을 느낀다.

  • 아동들은 점차 더 복잡해지는 감각-소근육 운동과 움직임 패턴들에 관여할 때 스스로의 행복에 대해 책임감이 늘어났고, 젠탱글을 하는 동안 향상된 능력과 기술을 가지고 도구들을 조작하고 관리하면서 공간 인식 능력을 보여주었다.

결과 4. 아동들은 자신감을 갖고 몰두하는 학습자다.

  • 아동들은 자연 소재와 재활용 소재들을 사용하고, 젠탱글 아이디어를 만들어가고 수정하기 위해 자신과 다른 사람들로부터 주어지는 피드백을 활용함으로써 자신들 나름으로 젠탱글 학습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했다.

결과 5. 아동들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자이다.

  • 아동들은 젠탱글이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라는 이해를 발전시킴에 따라 상징과 패턴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기 시작했다. 즉 아이디어, 생각, 개념들은 상징(그리고 탱글/패턴과 관련된 살아 있는 경험 묘사)을 통해 표현될 수 있다.